ASP.NET2011.10.15 00:44
오랜만에 불 붙었습니다.

저는 VB MVP입니다. 하지만 누구 덕분에 ASP.NET은 C#이랑 해야 한다는 어떤 정석(?)이 생겨서 VB로 할수가 없습니다. ㅠㅠ

이전에 MVC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저는 정말 아무도 모르는 아니, 누군가는 알겠지만 공유를 안해서 죽어라 삽질하게 만드는 이기적인 개발자들에 대해 감사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 이전글을 보면 JAVA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닷넷이 아닌 자바!!

개방을 하는 시스템을 따라갈 자는 없다고 봅니다. 특히 자바쪽은 오픈소스가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닷넷도 오픈소스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자바에 비하면 아직 애기 수준이죠....

자바의 스프링, 하이버네이트, 아이바티스, 앤트

정말 훌륭합니다. CI도 정말 훌륭한 프러덕이 많습니다. 하지만 닷넷은 요즘은 많아 졌는데, 예전에 정말 없었습니다.

정정 : 이 부분에 있던 내용은 삭제 하였습니다. < 모 회사에 관련된 내용이라서 ^^;>

제가 자바에 대해 해봐야 한다고 한건, 오픈소스가 정말 잘되어 있습니다. 아직도 활발하게 진행이 되고 있으며 EJB를 무너뜨린 Spring은 벌써 3.0 입니다.

닷넷은 spring이랑 ibatis랑 붙이는데 솔직히 셋팅하는데 일주일 걸렸습니다. 그때는 정말 자료가 전혀 없었습니다. 혼자 삽질 하며 겨우 셋팅을 해 보니 구글에서 아무리 찾아도 없던 내용을 제가 등록했습니다. codeproject에 여기에 근데 Part1 밖에 없습니다.

개발자의 가장 큰 단점인 영어가 안되어서... ㅠㅠ 제가 이 아티클을 쓰려고 일주일간 사전찾고 하며 쓴 간단한 part1입니다.

part2를 2년 만에 쓰게될지도 몰라요 ㅋㅋ

나름 MS 패턴앤 프랙티스 문서 많이 보고, 엔터프라이즈 J2EE 라는 책을 보며 최적의 패턴을 찾아서 쓴 내용입니다.

현재 실무에 제가 설계한 내용이 이 방법이고, 작년에 세미나 진행했던 내용도 이 내용입니다. 어흠.....


사실 MVC2 까지는 자바와 비교하기에는 너무 부족해 보였습니다.

뭐가 부족하나요? 라고 하시면 사실 저도 자바를 전문으로 한게 아니라 잘 모르지만, 일단 해 보시면 압니다. 라고 말씀드릴수가 있습니다. 왜냐면 MVP는 MS대변인이 아니기 때문에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MVC2까지는 이건 뭐지? 라는 생각이였습니다.

하지만 3에서 ViewEngine 인 Razor가 나오면서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JAVA의 Custom Tag나, JSTL를 접해보신분들은 Razor를 보시면 뭐... 비슷하게 따라했네... 라고 하실수도 있을것 같아요.

그만큰 자바쪽은 이전부터 발달이 되어 있었는데, 닷넷은 MVC3가 되면서 비슷한 느낌이 되었습니다 라고 말씀드릴수가 있습니다.


현재 랭귀지들은 굉장히 발전 되어있습니다.

자바가 1.5를 5.0으로 바꾸면서 타이거 라고 했죠 아마?

3~4년 전에 나온 자바5.0이 제가 보기엔 닷넷 4.0 과 비슷해 보입니다. 아직 닷넷 4.5는 베타입니다.

MS 관계자분들은 얘 뭐하는 놈이야? 라고 할수 있는데, 여긴 제 개인 블로그 입니다.
물론 주관적이긴 하지만 제가 느낀 언어는 그대로 전달할수 있습니다.

자바든 닷넷이든...
좋아하는 언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사실 언어를 못합니다. 특히 국어.... 굉장히 어려운것 같습니다.
하지만 JAVA, C#, VB 는 동시통역(?) 할수 있습니다.

그만큼 비슷하다는 이야기 이지요~ ^^;


그러면 제가 왜 MVC3가 좋은지에 대해 설명할 차례인것 같네요.

우선 웹폼 기반 개발하시는 분들이 봤을땐, MVC는 페이지 개념이 없습니다. 예전에 MS에서 자주 PT자료로 내 놓았던것 중 하나가 털남 남자는 디자이너고, 이쁜 여자는 개발자...

상호 협력을 잘할수 있다라는건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개발자와 디자이너 사이에 문제가 좀 있나 봅니다. ㅋㅋ

MVC로 하면 View는 디자이너 또는 퍼블리셔가 주는 html 그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xxxToolkit 다 버리십시오. 이런거 쓰지 말고, 퍼블리셔가 주는 화면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특히 jQuery와 통합되었기 때문에 jQuery 문법 조금만 알면 스크립트는 금방 합니다.

문제는 한국에선 화면에 출력되는걸 중요시 힙니다. 이건 까칠한!!! 퍼블리셔 몫입니다.
개발자는 요청에 맞는 응답을 잘 처리해 주면됩니다.

그럼 Razor는 왜? 타이틀에 붙어 다니는가?
Razor는 제가 생각하기에 정말 최상의 ViewEngine입니다.

흔히 말하는 골뱅이(@) 하나로 끝납니다. ㅋㅋ

그 예제는 다음에 보여드리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dotnetpower

티스토리 툴바